[E-sports이야기] 돈을 내고 게임학원을 다닌다고??

 

 

돈을 내고 게임학원에? 너 미쳐쒀???

  수강료 50만원.

어떤 학원의 수강료일까중국어요즘 뜨는 코딩학원정답은 게임 학원이다.

 

 

미쳤다고 게임을 배우러  달에 50만원을 쓰냐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구로구에 위치한 #게임코치 아카데미는 수강생이 이미 100명을 돌파해 홍대입구역에 2호점 냈다.

 

 

 

 

부모님을 모시고 와야 학원 등록이 가능한 특이한 조건 넣어 놨다프로게이머로 성장할 가능성이 없으면 키우지 않겠다는 단호한  담겨 있다프로게이머를 꿈꾸는 어린 학생들외에도 자녀들과 소통하기 위해 게임을 배우는 ‘어른 상당수 있다고 한다심지어 게임 유학 프로그램도 구성되어 있다. J2S 블로그 이야기가 아니다 다른 게임 학원인 서울게임아카데미(SGA) 서울에서 출발해 부산지점까지 확장했다게임만 잘하면 국비지원도 받을  있는 시스템 갖춰져 있다


 

 

 

무엇이 게임 학원까지 만들어지게 한 걸까? 그저 PC방에 다니며 취미로 하는 놀이, 어릴 때나 삼삼오오 몰려 하는 것이라 여겨졌던 게임을 배우려고 거금 50만원이나 투자하다니 선뜻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프로게이머가 버는 수입을 들어보면 고개가 끄덕여진다.

 

 

 

국내에서 돈을 가장 많이 버는 프로게이머는 SK텔레콤 소속 이상혁(아이디 ‘#페이커’)이라는 선수다. 한 해 연봉만 30억(추정치)이다. 중국 프로 게임단에서 더 많은 돈을 준다고 했지만 거절했다는 후일담은 이미 게임계에서 유명하다.

 

 

이전의 #E-sports 이야기 에서 언급한 #오버워치 미국 리그에 진출한 선수들의 평균 연봉도 1억원을 넘는다. 이 선수 들의 평균 나이는? 20살 초반에서 많아야 20대 중반이다. 국내 스포츠 선수들 중 연봉이 가장 높은 #야구선수 이대호보다도 #프로게이머 페이커가 많이 받고 있으며, 30~40대 회사원보다 오버워치 리그 프로게이머 선수가 더 많은 돈을 번다. 5년 전만해도 상상 못했던 상황이 펼쳐지다 보니 억대 연봉을 꿈꾸며 어린 학생들이 학원까지 다녀가며 프로게이머를 꿈꾼다.

 

게임 학원이 단순하게 게임만 가르치는 것도 아니다. 심리 치료도 병행하고, 해외 진출을 위한 영어 교육까지 염두에 두고 있다고 한다. 이제 중•고등학교 학생들이 방과 후 게임 학원으로 향하는 일은 더 이상 어색한 모습이 아니다.

 

 

#프로게임단 입장에서도 전문 교육을 받은 유망주들을 쉽게 공급받을 수 있는 창구가 생긴 셈이다. 능력, 인성 등이 사전에 걸러진 유망주들을 안전하게 확보할 수 있어, 즉시 전력감으로 활용할 수 있다. 게임 아카데미-프로게임단-프로게이머 지망생 간 선순환 구조가 이뤄지는 E-sports 생태계가 조성되고 있다.

 

 

 

 

 

한 가지 문제는 모두가 다 페이커가 될 수 없다는 데 있다

 

 최고 프로게이머들이 모여 있는 국내1부 리그에서 활동한다는 것은 아이돌로 데뷔해 지상파 방송에 출연하는 것만큼 어렵다. 이럴 때 영리한 누군가는 눈길을 밖으로 돌린다. 미국, 중국, 대만, 홍콩 등등. 프로게임단에 투자하는 돈은 우리보다 훨씬 많지만, 선수 인프라가 좋지 못한 곳들이다. 국내보다 쉽게 프로게이머로 데뷔할 수 있고, 해외 용병에 대한 수요도 커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북미 대표로 #리그오브레전드 월드컵 4강에 오른 #C9 (아래 사진)에는 한국인 감독, 한국인 선수가 다른 국적의 선수들과 함께 활동하고 있다. 

 


 

 

 

이러다 보니 해외 진출을 위한 #프로게이머 전문 #에이전시도 생겨났다. 그 중 하나인 #이앤프로스포츠는 세계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전세계로 프로게이머들을 수출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국내에서 빛을 못 본 선수들이 해외로 가서 꿈을 펼치고, 오히려 더 나은 실력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자, 골프 유망주들만 LPGA를 꿈꾸며 해외로 가지 않는다. 
게임을 위해 학원에 다니고, 국내 무대 뿐만 아닌 해외 리그로 눈을 돌리는 유망주들. 그들을 돕는 게임 코치, 게임 전문 에이전트들. 게임에서 파생되는 산업이 수 백, 수 천가지이다. 이미 한 해 산업 규모가 1조원 이상이라고 추정 받는 #E-sports 산업의 중흥기가 다양한 산업의 탄생을 이끌며 도래하고 있다.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의 물결을 읽어낸 당신이라면 이제 남들보다 빠르게 대처해 나가는 것, 이것이 우리가 해야할 일이겠죠? E-sports 분야의 밝은 전망에 맞춰 당신의 가치를 높이는 법? 영어 하시라. J2S와 함께 하시라. 다가올 미래를 준비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일테니.